페이스북을 통해 마케팅 한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와 개념들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려는 마케터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와 개념들이 있다.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을 알아보자.

 

팬 : 말 그대로 페이지를 팔로우 하는 이용자들이다. 페이지에 ‘좋아요’ 를 누른 이용자들을 뜻한다.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 : 페이지 혹은 페이지 게시물 등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실시간으로 측정되는 팬과는 달리 일주일 간격으로 측정된다. 페이지 혹은 페이지 게시물에 참여를 한 이용자들의 수라는 면에서 단순한 페이지의 팬보다 중요한 지표이다.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은

- 포스트에 대한 좋아요, 댓글, 공유

- 페이지 관리자가 질문한 내용에 대한 답변

- 이벤트 참여 및 진행

- 페이지를 언급한 횟수 (@***)

- 사진이나 장소, 게시물에서 페이지를 태깅

와 같은 것들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노출 : 노출은 페이지에 게시한 포스트가 사람들에게 몇 번 보여지는가 이다. 중복 집계된다.

도달 : 페이지에 게시한 포스트가 몇 명의 이용자에게 보여지는가 이다. 노출과는 다르게 중복 집계되지 않는다. 도달은 두 가지로 나뉜다.

- 유기적 도달 : 페이지에 게시물을 포스팅 했을 때 페이지의 팬 혹은 그들의 지인에게 도달하는 것.

- 유료 도달 : 광고비를 지불하여 일반 이용자들에게 도달하는 것.

 

 

엣지 랭크 : 엣지랭크는 페이스북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게시물이 노출되는 형태를 경정하는 방법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개인 담벼락 혹은 페이지에 게시물을 게시하면 누구의 뉴스피드에 어떤 게시물이 어떤 위치에 보이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엣지랭크를 결정짓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친밀도, 엣지 가중치, 시의성이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 친밀감 : 친밀감은 포스트를 게시하는 사람 혹은 페이지와 보는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평소 교류가 잦은 관계일 수록 유리하다.

- 엣지 가중치 : 엣지 가중치란 페이지의 게시하는 포스트의 종류와 내용에 따라서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포함한 게시물이 가중치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링크, 마지막이 평범한 텍스트로 이루어진 게시물이다. 사진/동영상 > 링크 > 텍스트

- 시의성 : 시의성은 자료가 게시되는 시간을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최근의 게시물이 상위 노출된다.

 

 

 한마디로 엣지 랭크는 나와 친한 사람의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비중있는 콘텐츠가 내 뉴스피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노출 방식이다. 엣지랭크는 기계적으로 짜여진 알고리즘이지만, 결국 앞에서 말한 팩트들로 결정되는 것이기에 이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표적인 관계형 SNS인 페이스북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페이지의 팬 한 명 한 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그 팬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야 한다.

 

*필자 : 하봉안

고파운더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좋은 사람들과 이어지기를 고대합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1개의 댓글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회원가입하고, 고피플들과 소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