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으로 인한 아이디어 유출 문제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생각한 아이템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해보려는 사람입니다.

제 아이템은 특정 분야의 SNS 앱입니다. 저는 아이디어 기획을 하고 개발은 못합니다.

 

며칠전에 아이디어를 특허등록하려고 사무소에서 상담을 받았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특허로 출원 절차를 진행 중 입니다.

 

현재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SNS 앱은 없는 것 같고, 특허사무소에서 1차적인 검토 결과 기술적 사상이 비슷한 특허도 없다고 하더군요.

물론 특허출원도 전이고, 1차적인 검토만으로 특허 등록을 받는다는 보장도 없고, 특허가 절대적인 것도 아니라는 것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에 대한 기초적인 보호를 설계는 해 둔 셈 치고 사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등록된 이후 진행하는것이 가장 안전하겠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좀 아까울 것 같습니다.

 

제 질문은 이렇습니다.

특허사무소에서, 특허 출원까지 약 1달가량 소요된다고 들었는데, 지금 kstartup 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 가장 빨리 참가 가능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1)  아직 특허 출원도 안했는데 참가신청을 하면서 저의 사업계획서를 심사 받는다면 아이디어 누출에 있어서, 리스크가 있지 않을까요?

 

2) kstartup 같은 정부기관에 사업계획서를 심사받을 때에도 영업비밀 표시나 NDA협약 같은걸 해야 하나요?

 

사업계획서에 구체적인 기능/서비스의 제공 방법을 쓰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아이디어의 유출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전문가가 본다면 어떻게 구현해 낼 수 있을지 바로 감이 오겠죠.

제 생각에는 굉장히 사업성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되기때문에,  국가기관이라고 해도 개인적으로 미덥지못하고, 조심스럽습니다.

어느정도 판단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사업성이 좋은 아이템이라는 판단이 바로 들 것이고, 마음만 먹으면 본인의 인맥이나 인프라를 이용해 직접 사업을 해버릴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총 11개의 댓글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회원가입하고, 고피플들과 소통해보세요!
일단 출원하는 순간부터 해당 아이디어의 원 발명자는 글쓴님으로 증명이 가능하게 됩니다. 등록이 되기 전이라두요.
출원 받는다면 출원을 신청한 날부터 보호를 받는건가요??
넵, 나중에 등록되시면 후발주자에 내용증명 보내서 권리 행사 가능합니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정 불안하시면, 개발자노트같은 걸 써놓으시면, 특허 출원 전이라도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 의견을 드리자면, 아이디어 누출만으로 누가 먼저 만들 수 있고 성공시킬 아이템이면, 사업하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이 이 아이디어를 누구보다 멋있게 만들 수 있고, 누군가 비슷한걸 만들더라도 이길 자신이 있어야 하는거죠. 제가 예전 창업때 이런 실수를 했거든요... 지금은 누구에게나 알리고 조언받고 비즈니스모델을 수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험에 빗댄 조언 감사합니다. 비즈니스모델에 대해서 좀더 고민하고 날카롭게 도전해보겠습니다
글쎄요. 잘 아시겠지만 사업의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차별점에서 옵니다.. 같은 아이디어라도 전혀 다른 방법으로 개발되고 보여질 수 있고요. 버튼 위치나 브랜딩, 마케팅 능력 등도 좌우하겠죠. 물론 보호하는건 맞지만 아이디어 공개에서 얻는 혜택이 더 큽니다.. 너무 걱정은 안하시는게 좋을 것 같다는... 글 내용ㅇ과 무관하게 지나가며 끄적여봅니다.
사람들은 님의 아이디어에 별 관심없어요 오버액션은 서비스가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좋은 댓글들 읽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도 언뜻 들은거라 잘 기억은 안 나는데, 예비 특허인가..? 그런 것도 있다고 들었어요. 간단한 아이디어 정리해서 온라인으로 등록할 수 있고, 가격은 특허비용보단 훨씬 저렴한데 한 삼만원 정도랬나? .. 정식 특허 출원 전에 1년 정도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 같고, 그 정도만 등록해 놔도 아이디어 도용에 원 발명자로서 대응할 수 있다 뭐 그런 얘기를 들은 것 같은데 한번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도 아이디어는 무조건 감추기보단 공개할 때 얻는 게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ㅎㅎㅎ
권도균대표님의 말을 빌리자면 공개해도 아무일도 생기지 않을 것 입니다. 죄송하지만 님의 아이디어가 별로 대단하지 않을 가능성이 99% 입니다.